메인

game

FM 시리즈의 실명화 패치 사라진 이유와 그 배경

KEKEWO 2024. 9. 6. 03:18
반응형

FM 시리즈의 실명화 패치 사라진 이유와 그 배경

풋볼 매니저가 무료로 풀렸습니다. 관련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2024.09.06 - [game] - 에픽 게임즈에서 풋볼매니저 2024(FM2024) 무료 배포 시작! 놓치지 마세요!

 

에픽 게임즈에서 풋볼매니저 2024(FM2024) 무료 배포 시작! 놓치지 마세요!

에픽 게임즈에서 풋볼매니저 2024(FM2024) 무료 배포 시작! 놓치지 마세요!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오늘은 에픽 게임즈에서 시작된 풋볼매니저 2024(FM2024) 무료 배포 소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kekewo.info

 

풋볼 매니저(Football Manager, FM) 시리즈는 SEGA와 스포츠 인터랙티브(Sports Interactive)가 제작한 축구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매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FM 시리즈는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많은 대회와 구단의 이름, 로고 등이 가상의 명칭으로 표기됩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실제 구단명과 대회명을 적용하기 위해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실명화 패치를 이용해왔습니다.

FM 시리즈의 실명화 패치는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주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지만, 최근 FM2024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올인원 실명화 패치가 사라지게 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혼란에 빠졌습니다.

실명화 패치의 중요성

반응형

FM 시리즈는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일부 구단과 대회가 가상의 명칭으로 대체되거나, 대표팀의 이름이 잠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가상의 명칭은 게임의 몰입감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했죠. 특히, 유명 구단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 레드로 변경되거나, 주요 대회들이 ‘1부 리그’, ‘2부 리그’로 표기되는 등 실제 축구 팬들에게는 불편함을 야기했습니다.

따라서 유저들이 제작한 실명화 패치는 구단명과 대회명, 로고 등을 실제 명칭으로 변경해주는 역할을 했고, 국내에서는 한 유저가 제작한 올인원 실명화 패치가 가장 많은 데이터를 실명화 시켜 유저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실명화 패치가 사라진 이유는?

하지만 최근 FM2024에서 이 올인원 실명화 패치가 사라지면서, 유저들은 더 이상 이 패치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패치를 제작한 유저가 자신이 업로드한 모든 자료를 삭제했기 때문이죠. 이 사건의 배경에는 우크라이나 지역명 표기에 대한 한 유저의 지속적인 불만과 비난이 있었습니다.

해당 유저는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키이우(한국 표기)**와 관련하여, **키예프(러시아식 표기)**가 더 익숙하다는 이유로 제작자를 향해 끊임없이 불만을 제기해왔습니다. 몇 년에 걸쳐 이 유저는 실명화 패치의 지역명 표기가 자신의 기대와 맞지 않다는 이유로 제작자를 괴롭혔고, 결국 제작자는 모든 패치를 내리게 됩니다.

사건의 전개와 해명

비난을 한 유저는 해명문을 통해 자신은 특정 제작자를 비난한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실명화 패치가 없다는 점에 불만을 표했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자신은 우크라이나의 지명을 수정할 의도는 없었으며, 단지 더 익숙한 표기를 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명은 커뮤니티 유저들 사이에서 설득력을 얻지 못했고, 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에 대해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FM 시리즈에서 가장 인기 있던 실명화 패치가 사라졌고, 대체 패치는 이전 패치의 분량에 비해 크게 부족한 수준입니다. 몰입감을 중시하는 진성 유저들은 여전히 이 상황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비난을 가한 유저가 여전히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제작자에게 사과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요약

  • 실명화 패치는 FM 시리즈에서 구단명, 대회명 등을 실제로 변경해주는 필수적인 패치였습니다.
  • 한 유저가 우크라이나 지명 표기 문제로 제작자를 지속적으로 괴롭히면서,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던 올인원 실명화 패치가 삭제되었습니다.
  • 해당 유저는 여전히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이며, 사과 없이 자신은 불만을 제기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